공지사항

경영참고사항

작성자
티엘엔지니어링
작성일
2023-03-10 09:13
조회
1370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당사의 주요 사업 분야는 클린룸 설계 및 시공, 천정형 공기정화장치를 이용한 실내공기 인테리어 (깨공) 가맹사업, HCC(Hybrid Clean Container, 이동식 음압격리실, 스마트버스정류장) 제조업 등 이 있으며, 각 사업분야에 대한 업계 현황 및 전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클린룸 사업

(가) 클린룸 산업의 개요

클린룸이란 공기중의 미립자, 공기의 온/습도, 실내 압력 및 기류 등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제어된 공간을 말합니다. 클린룸시스템은 바이오, 제약 및 반도체 등 첨단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바, 반도체, 전자, 시계 등의 정밀공업은 물론 병원, 식품공업, 인쇄 등 많은 분야에 서 급속히 보급되고 있습니다.

1)산업용 클린룸(ICR)
산업용 클린룸(Industial Clean Room)은 생산 제품에 영향을 미치는 분진을 제거하기 위하여 정밀 산업과 전자산업을 기초로 발달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반도체 산업뿐만 아니라 소부장(소재/부 품/장비), 정밀기기, 광학기기, 2차전지 인스턴트 식품의 제조와 포장, 특수 인쇄 등의 공정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2)바이오 클린룸(BCR)
바이오 클린룸(Bio Clean Room)이란 병원, 제약, 의료기기, 식품등에 있어서 요구되는 무균환경을 확보하기 위한 시설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박테리아를 취급하는 실험실이나 제약산업에서 BCR을 부분적으로만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제약/바이오회사, 병원뿐만 아니라 동물실험실, 식품제조업, 포 장재산업 등에서 많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나) 클린룸 산업의 성장성 및 전망

클린룸 산업은 전방산업인 반도체, 바이오 산업의 경기에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전방산업 최종제품의 고품질화·고정밀화 추세에 맞춘 기술 트렌드 변화에 따라 기존 시스템의 교체/신규 수요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세계반도체시장통계기구(WSTS) 보고서(2022)에 따르면, 세계 반도체 시장은 2021년 5,558.9억 달러에서 16.3% 성장하여 2022년 약 6,464.6억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반도체시장 전망
세계반도체시장 전망

[출처:WSTS 보고서 (2022)]

이러한 흐름은,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디지털화를 가속화해 팹 투자 규모가 급증하였고, 이외에도 클라우드 서비스, 서버, 헬스케어 등의 수요 증가로 인해 팹 투자액이 지속적으로 성장한 것에 따른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4차산업에 따른 5G, IoT, AI 등의 기술발전으로 대규모 데이터 처리 및 저장에 필요한 반도체 수요 증가와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등 각종 주행, 구동 장치 기술개발이 반도체 시장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같이, 반도체 산업은 빠 른 기술 트렌드 변화에 따라 신제품의 갱신 주기가 짧아지고, 설비 및 자본 집약적 형태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세대 10나노급 D램 개발, 7세대 V낸드 개발 등 반도체 생산기술혁신이 지속되면서, 이로 인해 발생되는 공정전환에 따른 클린룸 교체/신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 fab투자규모 전망
세계 fab투자규모 전망

[출처=SEMI, World Fab Forecast report,2020]

Marketline(2020)에 따르면, 매년 세계 바이오 산업은 성장하는 추세이며, 2019년 4,502억달러에서, 연평균 7.4%로 성장하여 2024년 6,433억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흐름은 코 로나 19로 인한 팬데믹에 따라 바이오/제약 사업을 중심으로 신약개발에 대한 투자와 시장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인 인구 고령화로 인해 의약품의 수요가 증가한 것에서 기인합니다. 바이오/제약 산업과 의료 산업의 클린룸에 대한 수요는 향후에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글로벌 바이오시장 전망
글로벌 바이오시장 전망

[출처: Marketline,2020]

위와 같이, 클린룸의 전방산업은 4차산업에 따른 반도체 수요 증가, 인구 고령화로 인한 의약품 수요 증가, 신약개발 투자 등의 요인에 따라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조사업체인 'Polaris Market Research Analysis'에 따르면 글로벌 클린룸 기술 시장은 2020년에 50억 8000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1년부터 2028년의 예측 기간 동안 5.0%의 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주요 원인으로는 선진국 내의 헬스케어 관련 시장의 개황에 따른 제약 및 바이오 산업의 성장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반도체 산업의 성장과 높은 제품 품질에 대한 수요 등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클린룸 시장 규모 및 전망
글로벌 클린룸 시장 규모 및 전망

(출처: Polaris Market Research Analysis, 2021)

(2) 공기정화시스템 사업

(가) 공기정화시스템 산업의 개요

현대인은 학교, 집, 회사, 자동차, 지하철 등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면서 실내공기 오염의 노출 확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내공기 오염은 아토피, 천식 등 각종 환경성 질환의 원인이 되 고 있으며, 실제로 환경성 질환에 걸린 환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실내공기 전파가 코로나 바이러스의 주요 전파 경로로 밝혀지면서, 실내공기질 관리를 위한 중요성은 점점 커지 고 있습니다. 이에 공기정화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지속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Research and Markets에 따르면, 대형공조시스템을 포함한 공기청정기 시장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9.1%씩 성장하여 2025년에는 약 875억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온실가스 감축,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2050 탄소중립 선언’과 함께 그린뉴딜 정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에 따라 미세먼지 취 약 지역의 학교,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시설에 공기청정기 설치 및 유지관리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나) 공기정화시스템 산업의 성장성 및 전망

세계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인구 중 약 45%는 과민성 반응 또는 알레르기로 고통받고 있으며, 이와 같은 현상의 주된 원인은 질소산화물, 오존, 미세먼지, 꽃가루와 같은 오염물질에서 기인한 것으로, 휘발성 유기화합물, 초미세먼지, 부유세균, 박테리아, 병원체(곰팡이 등), 중금속과 같은 공기 오염물질발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조사 자료에 따르면, 매년 전세계적으로 한 해 380만 명이 실내공기 내 유해물질 노출에 따라 조기 사망에 이른다고 보고되고 있습니 다. 2016년 조사에 따르면, 영국에서 매년 4만 명이 공기오염으로 조기 사망했고, 매년 275억 달러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여 실내공기 내 유해물질 저감 기술 또는 제품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매년 심각해지고 있는 대기 환경 및 이와 연동된 실내 환경의 질 개선에 대한 요구가 급증 하면서, 향후 실내공기 내 유해물질 저감 기술 또는 제품에 대한 시장 성장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환경부, 국토교통부,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의 부처에서는 합동으로 관리하는 '실내공기질 관리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제4차 실내공기질 관리 기본계획(2020-2024)’에서는 다중이용시설, 대중교통차량, 공동주택 등 공간에 대한 실내공기질 관리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유치원학교 등 민감계층 이용시설의 공기정화설비 설치를 확대하고, 다중이용시설의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환기설비 설치의무를 확대하며 필터 성능기준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전국 지하역사 승강장에 초미세먼지 자동측정기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공개(www.inair.or.kr/info)하고 사물인터넷 등 첨단 정보통신 기반의 공기질 측정망을 지하철에 시범적으로 구축 예정입니다.

환경부 제4차 실내공기질관리 기본계획
환경부 제4차 실내공기질관리 기본계획

[출처:환경부, 제4차 실내공기질관리 기본계획(20-24)]

공기청정기는 일반적으로 미세먼지 발생이 많은 봄과 환기가 어려운 겨울에 수요 증가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공기청정기의 출하금액은 2014년 4,133억 원에서 2019년 1조 1,565억 원으로 연평균 22.9%의 높은 증가세를 보였으며, 동일 성장률 가정 시 2023년에는 2조 8,969억 원의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Markets and Markets의 조사에 따르면, 전세계 가정용 공기청정기 시장은 2020년 92억 달러에서 연 평균 성장률 8.2%로 증가하여, 2025년에는 13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가정용 공기청정기 시장 규모 및 전망


글로벌 가정용 공기청정기 시장 규모 및 전망
[출처: MarketsandMarkets, Residential Air Purifiers Market, 2020]

이와 같이 전세계적으로 실내 공기청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국내 자영업자 역시 코로나19 같은 전염성 질병(바이러스)과 미세먼지 등의 우려로 인한 이용객수 감소에 따른 매출 저하를 방지 하기 위하여 청정한 실내환경 구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순수 엔지니어링 베이스의  클린룸 업체로, 2002년 12월 설립 이래로 다양한 기업을 비롯하여 클린룸 시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신뢰도를 쌓아 왔으며, 전자 및 바이오/제약분야 등 제품생산에서 이물관리가 필요한 다양한 업종의 기업으로부터 수주를 받고 있습니다. 나아가 당사는 2020년 11월, 설비분야 엔지니어링 사업자 면허를 정식 취득하여 클린룸의 설계부터 클린룸 설치에 필요한 부품의 구매에서 시공에 이르기까지 자체 설계능력을 바탕으로 고객과 접촉하여 수주 및 시공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분
클린룸클린룸 설치공사, HCC(하이브리드 클린룸 제작), 상가형클린룸 설치공사
기타사업임대, 서비스

(2) 시장점유율

클린룸환경 사업부문의 주요 경쟁회사별 시장점유율의 합리적 추정이 곤란하여 클린룸환경 사업부문의 시장점유율의 기재는 생략합니다

(3) 시장의 특성.
클린룸 사업의 목표시장은 기본적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등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산업이며, 현재 제약 바이오 및 바이오 제조시설, 2차전지 제조시설은 물론 화장품, 의료기기, 식품공장에까지 그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시장에서는 고객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정확한 설계능력 및 고품질의 장비 구매, 정확한 시공능력이 중요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클린룸 엔지니어링 사업 
당사는 순수 엔지니어링 베이스의 클린룸 업체로, 2002년 12월 설립 이래로 다양한 기업을 비롯하여 클린룸 시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신뢰도를 쌓아 왔으며, 전자 및 바이오/제약분야 등 제품 생산에 서 이물관리가 필요한 다양한업종의 기업으로부터 수주를 받고 있습니다. 나아가 당사는 2020년 11월, 설비분야 엔지니어링 사업자 면허를 정식 취득하여 클린룸의 설계부터 클린룸 설치에 필요한 부품의 구매에서 시공에 이르기 까지 자체 설계능력을 바탕으로 고객과 접촉하여 수주 및 시공을 진 행하고 있습니다. 클린룸 수주에서부터 준공까지 일련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당사 클린룸 수주 및 준공 과정
당사 클린룸 수주 및 준공 과정

당사는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고객사의 요구조건 및 품질에 만족하는 제품을 설계하여 최적화된 클린룸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클린룸은 생산장비 배치에 따른 기류, 대기확산, 열 분포 등에 대한 해석 및 이를 고려한 시스템 실링의 설계와 FFU(Fan Filter Unit)/EFU(Equipment Filter Unit)의 배치 설계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공기흐름시뮬레이션(Air Flow Simulation)을 통해 기체의 유동을 분석 하여 발생 가능한 문제들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최적의 설계를 진행하고 있 습니다. 또한, 구조분석(Structure Analysis)을 통해 다양한 하중조건 및 면적, 층고, 동선 계획 등을 토대로 고객의 요구조건에 부합하는 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당사는 2002년 설립한 이래로 클린룸 시공을 하면서 축적한 기술노하우를기반으로 품질관리 기준에 부합되는 클린룸 설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설계를 통해 완성된 제품의 시공 및 시운전을 직접 진행하며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 고 있습니다.  당사는 설립 이래로 26년에 이르는 클린룸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다목적 클린컨테이너’제조업과 상가매장에 특화된 '실내공기 인테리어(깨공)’가맹사업 등 2가 지 신규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하이브리드 클린 컨테이너(HCC) 사업 
HCC는 Hybrid Clean Container의 약자로 일명 다목적 클린 컨테이너입니다. 당사의HCC는 미세 먼지 안심존, 바이러스 안심존, 음압격리실, 이 세 가지 기능이 한 대의 컨테이너에서 버튼 조작 만으로 가능하도록 클린룸 공조 기술을 담은 3 in 1 하이브리드 클린 컨테이너입니다. 일반 건물의 경우 천장이나 벽면에 설치된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가 실내의 공기를 재순환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수평 방향으로 흐르는 기류가 만들어 지고 실내의 공기를 전체적으로 혼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감염자가 있다면 비말이 공기를 통해 실내 전체로 퍼져 나가게 되는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당사의 HCC는 병원 내의 음압병실과 똑같은 환경을 구현하였으며, 실내 공기의 기류를 수직 방향으로 제어해 비말이 전파되어 감염병이 주변으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을 탑재하였습니다. 상부에서 수직으로 공기를 급기하고, Raised Floor(레이즈드 플로어, 구멍 뚫린 바닥 아래로 공기를 환기)풍도를 만들어 바이러스를 품은 비말이 좌우로 퍼져나가는 것을 막는 구조입니다. 상부에서 급기된 공기는 헤파필터를 통해 완벽하게 미세먼지와 바이러스로부터 정화되어 실 내 공기의 질을 쾌적하게 하고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이용자들에게 청정 함과 안전함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당사의 HCC 메디컬형(HCC-M01)은 2022년 6월 조달청으로부터 혁신제품(제목: 바이러스 및 미세먼지 저감용 3in1 HCC 음압격리실)으로 지정되어 향후 3 년 간 정부,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의 계약이 가능합니다.



당사 HCC 스마트버스정류장 제품 예시



당사 HCC 스마트버스정류장 제품 예시

[출처:당사 제공]

당사의 클린룸 기술을 적용하여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저감 및 냉/난방기능이 탑재된스마트버스쉘터를 개발을 추진하였습니다. 당사의 HCC 스마트버스정류장은 2021년 5월부터 1년 간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주관 중소 환경기업의 사업화 과제 에 선정되어 3.6억원의 자금지원을 바탕으로 개발이 완료되어 조달청의 혁신시제품으로 등록되었습니다.

HCC 스마트버스정류장 제품 예시
HCC 스마트버스정류장 제품 예시

[출처: 당사 제공]

3) 실내공기 인테리어(깨공) 멤버쉽 사업 

당사 깨공멤버스 로고

당사 깨공멤버스 로고

[출처:당사 제공]

깨공멤버스는 실내 공기 정화 가맹사업으로, HCC가 클린룸 공조 기술을 컨테이너에적용한 것이라면 그 기술을 상가 매장에 적용하여 고객의 깨끗한 공기에 대한 니즈 충족을 위해 실내공기청정을 멤버쉽으로 확대한 사업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공기청정기는 대부분 가정용 수준이며 바닥형인데 반해, 당사의 공기정화장치는 클린룸에 사용되고 있는 천정형으로 천장에서 수직으로 다풍량의 공기 를 순환시켜 비말전파 차단에 효과적입니다. 당사는 이 시스템을 '깨공(깨끗한 공기)'으로 명명하여 코로나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중소 자영업자들의 상가매장을 타겟으로 홍보 및 보급중에 있습니다. 깨공멤버스는 HCC나 클린룸과 같이 상부에서 HEPA Filter를 거친 청정한 공기가 수직으로 공급되고, 바닥에서 층류를 형성하여 벽을 타고 급기구로 올라가는 구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커피숍이 나 음식점 등과 같은 좁은 실내에서도 비말의 수평적인 이동을 최소화 시켜 전염을 방지하고 공기를 청정하게 유지가 가능 합니다. 당사는 깨공멤버스를 전국적인 프랜차이즈로 만들어 깨공멤버스 로고가 부착된 매장은 바이러스 및 미세먼지 등의 유해물질이 없는 청정 공간임을 인증할 수 있는 사업 구조와 신뢰를 확보하기 위하여 2021년 코엑스 창업박람회 참여, 강남구 대치동 홍보관을 운영, 2021년 7월 건대입구역 부근에 깨공무인카페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등 당사의 기술을 알리는데 노력 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제출일 현재 병원 및 무인카페, 음식점, 애견샵, 학원 등 10개의 가맹점을 두고 있으며, 2022년 6월경 설악산 국립공원산정 대피소인 희운각에도 깨공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코로나 19 이후로 바이러스 이슈를 포함한 깨끗한 공기에 대한 수요 및 청정한 실내에 대한 수 요가 커짐에 따라 깨공멤버스 가맹점수 역시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당사의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실내공기 인테리어 사업의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하여 중소벤처기 업부 산하 중소기업기술정부진흥원 주관 2022년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생활혁신형 기술개발사업‘비즈니스 모델(BM) 개발과제’사업에 지원하여 2022년 8월말 BM개발 2단계 개발과제 수행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선정으로 인해 당사는 정부로부터 18개월의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3억원의 정부출연금을 지원받게 될 예정입니다. 당사는 코로나19로 가장 피해를 본 중소 자영 업자들을 위해 상가 매장에 깨공 시스템을 구축하여 미세먼지와 바이러스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는 비즈니스 모델(BM)을 제시하는데 정부출연금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당사는 개인병원, 카페, 스터디카페, 학원, 스크린골프장 등 평형별, 업종별로 대표적인 5개 매장을 선정하여 실증 테스트를 통해 1년 간 실내 공기질 DATA확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본 결과물을 토대로 실내공기 인테리어에 필요한 평형별, 업종별 초기투자비와 렌탈 모델, 유지관리를 위한 멤 버쉽 모델까지 제시하여 위드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에 상가매장이 대비해야 할 기술적 대안을 제시함과 더불어 당사의 수익창출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조직도

조직도